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직거래 부동산매매 계약과 양식

by 커피아침 2021. 4. 7.

얼마 전, 저는 소유하고 있던 아파트를 지인에게 팔기로 했습니다.

확실한 매수자가 정해졌으니, 중개비를 아낄 겸 직접 부동산매매 계약을 해봤습니다. 매매계약서 작성하는 것 자체는 당사자간 셀프로 진행하는게 별거 없더라구요! 

 

직거래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docx
0.02MB

 

직거래 부동산 매매 계약 순서

  1. 신분이 확실한 매수자를 구합니다. 
  2. 매수자와 계약금, 중도금, 잔금날짜 및 이사계획 등을 협의합니다. (보통 공인중개사님이 조율해주는 것들이요) 
  3. 부동산매매계약서 2장과, 인감도장, 신분증, 건축물대장 및 등기부등본, 매수인은 이체할 계약금까지 가지고 계약일날 만납니다. 
  4. 매도자와 매수인의 신분증과 본인여부 확인하고, 건축물대장의 주소지와 건물상태, 현 소유자 상태, 등기부등본 을구에 있는 근저당권을 확인합니다. 
  5. 샘플과 같이 매매계약서를 작성합니다. 특약사항은 서로 협의한 내용으로 넣으면 됩니다. 내용이 길면, 새로운 장을 추가해서 특약사항만 따로 적을 수도 있습니다. 
  6. 그리고, 매매계약서 상에 있는 소재지는 꼭 건축물대장에 나온 주소지로 넣습니다. 동일한 물건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7. 매수인과 매도인은 (인) 부분은 서명과 인감도장을 찍고, 매매계약서 두장을 겹쳐놓고 인감도장으로 간인을 찍습니다. 
  8. 이제, 매수인은 계약금을 매도인 계좌로 이체합니다. 매수인과 매도인은 계약금이 잘 갔는지 확인합니다. 
  9. 이러면 일반적인 매매계약은 끝났습니다^^ 직거래지만 엄연히 계약이니만큼 서류에 남긴 내용과 날짜를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이제, 30일 내로 부동산거래신고를 해야할 일이 남았지요! 

직거래 부동산매매 계약서 샘플

 

 

댓글